인테리어베이, 한정된 공간에서 더 큰 가치 만드는 '동시공간 상업 인테리어'
[충북 청주시 영동 카페 인테리어]
상업 인테리어는 단순히 예쁘기만 해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상업 시설은 매출을 창출해야 하는 공간인 만큼,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여 매출 상승을 이룰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하나의 공간을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설계한 '동시공간'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상업 인테리어에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해졌다.
동시공간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같은 면적 대비 수익성을 강화할 수 있다. 기존 카페 영업에 북카페를 병행하면 고객 체류 시간이 늘고, 이는 곧 추가 소비로 이어지는 구조다. 학원과 스터디존, 미팅룸과 카페 등도 같은 맥락이다. 이는 공간 효율을 극대화하여 별도의 공간을 운영했을 때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고객 경험을 강화하여 브랜드의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
동시간대에 두 개 이상의 기능을 운영하는 형태도 있지만, 낮과 밤의 업종을 달리하는 방법도 있다. 낮에는 식당으로 운영되어도 밤에는 주점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낮에는 회의실이나 커뮤니티 행사 대관을 제공했다면 학생들이 끝나는 밤 시간대에는 학원으로 운영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서로 다른 기능이 충돌하지 않도록, 철저한 동선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조명이나 가구 선택에 있어서도 서로의 기능을 침범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며, 업종과 관련한 인허가를 꼼꼼히 받아야 한다. 또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본래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해야 고객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서초구 서초동 공유오피스 인테리어]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인건비, 임대료 등의 고정비가 상승하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한 공간에서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며 “이는 단순히 여러 개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하여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을 통해 수익성까지 강화해야 한다. 한정된 공간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만큼,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브랜드에 맞는 인테리어 전략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인테리어베이에서는 업종에 따른 상업 인테리어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식당과 카페, 사무실, 학원, 미용실, 병원, 헬스장 등 다양한 업종의 전문가와의 실시간 1:1 상담을 지원하고, 업종별 전문가 배치와 함께 관련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며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업종 특성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매장 입지, 주요 소비층 특성 등을 반영한 맞춤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시하며,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인테리어 완성 후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2D, 3D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테리어베이는 인테리어 전 과정에서 고객과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진행하고, 인테리어 완성 후에는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4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