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의 흐름에 따라 소비 트렌드가 변하듯, 상업 시설이 가진 역할과 주요 소비층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에 상업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는 업종 특성은 물론,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와 주요 소비층의 성향까지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
가령 노래방의 경우 과거에는 중장년층이 주로 선호하는 공간이었지만, 최근에는 코인 노래방을 필두로 소비층이 다양해지고 있다. 헬스장도 기존 조용히 운동만 하던 공간에서 화려한 조명을 곁들인 즐거운 공간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그러므로 상업 인테리어 시에는 다양한 세대의 니즈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래방의 경우 어둡고 칙칙한 공간이나 오락실 한쪽에 자리 잡은 부실한 부스가 아닌, 음향 시설을 갖춘 프라이빗한 분리형 공간이 선호된다. 코인 노래방이라면 특성상 소비자가 더욱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해서는 벽면이나 거울, 조명 등을 활용해 ‘힙’한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중년층이 주요 소비층이라면 그에 맞는 디자인을 구성하는 등의 맞춤형 인테리어가 필요하다.
어떤 세대가 주요 소비층이든 노래방 고유의 기능인 고품질의 음향 시설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며, 방음 시설로 다른 공간과 구분된 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인증샷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디자인 시 시각적인 효과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이 외에도 녹음 공간이나 고급 사운드 장비를 갖춘 별도의 공간이나 파우더룸 등을 마련해 특정 소비층을 공략하는 것도 방법이다. 무엇보다 독립된 공간이 여러 개가 구성된 만큼 소방시설이나 대피 통로 등을 확보하여, 안전한 공간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카페, 식당, 병원, 헬스장, 학원, 사무실, 미용실 등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상업 인테리어 시에는 주변 상권과 소비 트렌드, 주요 소비층을 파악하여 인테리어 디자인을 해야 하며, 소비자와 운영자 모두의 편의를 고려하여 최대한 효율적인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상업 인테리어는 고객 유입과 직결되는 부분인 만큼, 업체 선정 시에는 실제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여 다년간의 상업 인테리어 경험으로 충분한 노하우를 갖춘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이어 “실제 상세 인테리어 견적서를 제시하는지도 확인해야 하며, 상업 시설은 업종이 다양한 만큼 각 업종에 대한 이해가 깊은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인테리어베이는 상업 인테리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고 있으며, 그간 축적한 포트폴리오를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전문가와의 실시간 1:1 상담 시스템을 구축해 상담 단계부터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하며,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와 업종 특성, 주요 소비층 성향 등을 분석해 맞춤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이 문의 후 방문 시에는 인테리어 완성 후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2D, 3D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하며, 인테리어 완료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인테리어베이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며,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gp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119540